본문 바로가기
게임/네오 머쉬룸 가든

수집 게임의 정석 나메코 키우기 추천

by 구름콩 2022. 10. 2.

 

손을 들어 헬로하는 나메코의 모습


나메코 키우기 게임은 다양한 모양의 나메코를 키워서 모으는 게임인데, 여러 버전이 있다. 이 나메코 키우기 앱들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해서 더 이상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없다. 원래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한글 버전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하면 그 흔적만 찾아볼 수 있다.

나메코는 나도팽나무버섯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졌다고한다.

나메코의 모티브가 된 나도팽나무버섯

내가 나메코 키우기 게임을 재밌어하고 계속 즐겨 하는 이유는 수집 게임의 기본적인 재미 요소를 충실하게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씩 하나씩 도감을 여는 재미, 나무의 종류와 밥을 조합하는 재미, 장비를 업그레이드해서 점점 더 희귀한 나메코를 얻는 재미를 이 나메코 게임들은 모두 충실하게 담고 있다. 또, 도감을 들어가면 나메코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데, 매우 귀엽고 재치있고 웃긴 설명이 써있어서 그걸 보는 재미도 있다.(지금은 한글판이 없어져서 영어로 봐야하기는 하지만 ㅜㅜ)

네오 머쉬룸 가든 도감의 기본 나메코

예를 들어 이 위 기본 나메코의 설명은 의역을 해보자면 "식탁을 정복하길 원하는 먹을 수 있는 버섯. 사람들의 주식(밥 같은 일상적인 음식)이 되고 싶어한다." 이다. 귀엽다. 나만 귀여운가? 도감 설명들이 다 나름의 유머를 담고 있다.

그래서.. 이런 재미 요소가 햇수로 이 게임을 약 8년간 하도록 만들었다. 물론 중간중간 가끔 질려서 공백기가 있었지만 금방 돌아온다. 다만, 일정 시간을, 짧으면 1분에서 길면 몇 시간까지도 기다리다 한번씩 수확해야 하고,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는 사실상 할 일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에너지와 시간을 들여 집중해서 정신없이 게임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게임은 비추이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에게는 사실 모든 수집 게임이 다 비추이다!

그리고 수집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다 공감하겠지만 꼭 갖고 싶은 나메코(수집아이템)가 안나오면 애가 타고 전전긍긍하고 심지어 빡치기까지 한다. 이 게임도 그런 요소를 잘 자극하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유념하시길.....

나메코 키우기 게임의 종류

지금은 다운받을 수 없는 나메코 재배 킷트

1. 만져라 탐정 나메코 재배 킷트

한국에서 가장 유명했던 것은 [만져라 탐정 나메코 재배 킷트]였고 유행도 했었다. 얘가 나메코 수집 게임의 시초이다.

이름 앞에 만져라 탐정(만지기 탐정) 이 붙은 이유는, 원래 이 나메코가 단독으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아니고 만져라 탐정이라는 일본 게임의 탐정 조수였는데, 귀엽다는 평을 많이 들어서 나메코만 따로 모아 게임을 만들게 되었기 때문이다. 일본에는 나메코 굿즈가 꾸준히 나온다. 나메코 인형, 나메코 키링, 나메코 음식 등등.... 한국에도 가끔 들어오지만, 한국 사람들은 이게 나메코라는 자체 캐릭터가 아니라 이상하게 생긴 눈과 입이 달린 버섯(다행히 버섯이라고 인식하긴 한다!)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이제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는 없지만, 영어판 나메코 키우기 apk 파일 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경로가 있기는 하다.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는 여기 에 있다.

기본 나메코 키우기는 버섯 도감 30개를 모으면 엔딩을 볼 수 있고, 엔딩 기념으로 월페이퍼를 주는데, 그 뒤로 또 변종 나메코를 모을 수 있게 되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냥 나메코 키우기 엔딩 기념 월페이퍼

그리고 이 나메코 재배 킷트의 스핀 오프 게임으로 화질이 좋고 수확할 때 모션이 추가된 나메코 재배 킷트 HD가 있었고,
계절 특별 나메코가 추가된 나메코 재배 킷트 Seasons도 있었다.


나메코 재배 킷트 HD

(이거 왜 이 사진만 이렇게 크게 나오는지 알려주실 분???)

나메코 재배 킷트 Seasons

(얘는 또 왜 이렇게 작게 나와....)


머쉬룸 가든 디럭스

두번째로 나온 나메코 게임으로는 머쉬룸 가든 디럭스(Mushroom Garden Deluxe)가 있다. 이것도 몇 년 전만 해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사라졌다. 이 디럭스 버전은 나메코가 자라는 바탕이 되는 원목(통나무)가 굉장히 다양하고, 원목을 하나씩 여는 재미가 있다. 사실 나는 이것보다 밑에 네오 버전을 즐겨해서 디럭스에 대해서 쓸 말이 많지는 않다...


마찬가지로 영어버전은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다.


네오 머쉬룸 가든

네오 머쉬룸 가든(Neo Mushroom Garden)은 나메코 키우기 게임의 가장 최신 버전이다. 네오 머쉬룸 가든은 원목 대신에 테마라는 개념(한 테마에 원목, 램프, 가습기, 보온기가 세트임)을 사용하고 있고, 다양한 음식을 조합해서 나메코 출현 확률은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 모을 수 있는 총 나메코는 현재 (2022년 10월 기준) 522개이다.

네오 머쉬룸 가든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은 여기

네오 머쉬룸 가든에 대한 설명은 이 블로그의 네오 머쉬룸 가든 카테고리에서 볼 수 있다. 

 


이 시리즈를 끝으로 더 이상 나메코 수집 게임은 나오지 않고 있다.
대신 머쉬룸 가든 디럭스와 네오 머쉬룸 가든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다. 최근에 네오 버전에는 "버섯 감옥"이라는 감옥에 갇힌 나메코들을 배경으로 한 테마가 업데이트되었다. 개인적으로 네오 머쉬룸 가든을 더 재밌게 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디럭스 버전을 더 좋아하는지 디럭스 버전 업데이트가 더 잦고 빠르다.

그리고 위에 말한 세 가지 종류의 나메코 수집 게임은 겹치는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각 게임마다 각기 다른 도감(얻을 수 있는 나메코가 다 다르다.) 을 갖고 있기 때문에, 3가지를 동시에 하면 더 다양한 나메코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나는 그렇게 하다가 네오 머쉬룸 가든이 제일 재밌고 잘 맞는 것 같아서 이것만 하고 있기는 한데... 무튼!

다만 나메코 수집이 주 컨텐츠가 아니지만 나메코를 소재로 한 게임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나메코를 부려먹어 집을 짓는 Funghi's den 이라든지, 나메코 퍼즐 게임이라든지.... 일본과 영미권에서 나메코의 단단한 팬층이 있나보다.

네오 머쉬룸 가든에 대해서는 나중에 차차 리뷰하고 공략을 써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내가 올린 모든 다운로드 링크는 영어판이다. 한글 판은 어디서 구하는지 잘 모르겠다.